카테고리 없음

[등갈비 김치찌개] 화려하게 재탄생 시켰다.

MichelleSpoon 2016. 1. 28. 11:26


.

.

<등갈비 김치찌개>

.

.

.

.

[등갈비 김치찌개] 맛있고 화려하게 재탄생 시켰다.

.

.

"조미란 여사님~ 맛있는 함박 스테이크 만들어 주세요" 아이가 갑자기 이상한 농담을 한다. "조미란이 누구야???" 남편이 무슨 소리인지 몰라 어리둥절해서 물어본다. "엄마가 응답하라 드라마에 나오는 라미란하고 성격이 똑 같아요" 아이가 보기에 집에서 매일 소리지르는 모습이 드라마에 라미란과 비슷해 보였나 보다.

.

<응답하라> 시리즈 드라마가 미주에서도 한동안 인기를 끌었다. 대단한 스토리가 있는 것도 아니고 A급 배우가 주연을 맡고 있는 것도 아닌데 왜 그렇게 인기를 끄는지 알 수가 있을 것도 같다. <응답하라>라는 드라마는 시청자에게 추억을 팔고 있기 때문이다. 그 시절 들었던 노래, 사람, 동네가 잊었던 추억을 자극한다. "맞어~ 당시에 어디를 가나 김창완 청춘이라는 노래가 흘러 나왔는데,,," 남편도 드라마를 보더니 광팬이 되어 버렸다. "와우!!! 저 라면말이야 지금도 나올까?? 몇십년을 잊어 버리고 있었던 라면이이잖아" 드라마를 보면서 그 당시를 회상하면서 추억을 상자를 열기 시작한다.

.

"여보야~ 저 텔레비젼 기억나나?? 하루종일 뒤집어 누어서는 발가락으로 비틀어 채널 돌리고는 했잖아" 집집마다 거실 가운데에 14인치 텔레비젼이 자리를 잡고 있었다. 우리 집은 식구들 모두 키가 커서 거실에 담요를 피고 누워서 텔레비젼을 보았다. 채널 돌리기도 귀찮으니 텔레비젼에 가장 가까이 있는 사람이 발가락을 이용해서 채널을 돌렸다.

.

"그때 옆집에 살았던 경자가 자가용 샀다고 뻐기던 것 생각나??" 당시 자가용을 타고 다니던 사람이 별로 없었는데 아파트 옆동에 살던 친구가 새차를 뽑았었다. 얼마나 자랑을 하고 싶었는제 바지 앞에 자동차 열쇠를 매달고 다녔다. "하하하~ 당신이 몹시 아플 때 경자한테 병원 한번 가자고 했더니 택시비 정도는 달라고 했던 친구잖아" 경자 남편은 얼마나 지독한지 누군가 차를 이용하기 위해 부탁이라도 할라 치면 최소 택시비 정도는 받아야 움직였다. "그렇게 지독하게 살았던 친구인데 지금은 무얼하고 살까??" 세월이 엄청나게 흐르니 당시는 그렇게 얄밉던 것도 아름다운 추억이 되어 버렸다.

.

.

.



OC가 인정하는 미쉘표 <일본요리 5주 완성> 클래스 바로가기!!

.

.

.

맛있는 재료

.

등갈비 1파운드, 배추 김치 Kimch 2파운드,

올리브오일 2큰술,김치국물 1/2컵, 설탕 1큰술, 치

킨브로스 Chicken Broth 3컵, 청량고추 1개

.

.

등갈비 양념 재료

.

물 4컵, 진간장 1큰술, 국간장 1작은술,

설탕 1큰술, 소주 1큰술, 굵은 소금 1작은술

.

.

.

.

.

.

.

.

.

만들기

.

.

1_분량의 등갈비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후에 찬물에 충분히 담구어 핏물을 제거한다.

.

2_냄비에 물을 붓고 끓이다가 생강과 청주를 넣고 핏물을 제거한 등갈비를 넣고 살짝 데친 후 건져둔다.

데친 등갈비는 미리 만들어 놓은 양념장을 적당히 붓고 잘 섞어 밑간을 해 놓는다.

.

3_준비한 배추 김치는 속을 털어내고 먹기 좋은 크기로 송송 썰어서 준비해 놓는다.

(배추김치는 되도록이면 묵은지를 사용하면 더욱 맛있는 김치찌개를 만들 수 있다)

.

4_달구어진 팬에 올리브오일을 넉넉히 두르고 묵은지를 넣고 2~3분 정도 달달 볶아준다.

볶은 묵은지에 분량의 김치국물을 붓고 한소큼 끓여준다.

.

5_어느정도 끓었다 싶으면 양념한 등갈비를 넣고 설탕과 치킨브로스를 넣은 후 역시 한소큼 끓여준다.

한벌 끓으면 마지막으로 송송 썰어 놓았던 청양고추를 넣은 후 완성한다.

.

음식도 복고로 돌아가는지 이렇게 옛날스럽고 칼칼한 음식이 땅긴다.

아무리 미국에 오래살아도 도대체 입맛은 바뀔 생각을 안하니 이런 매콤한 찌개만 끓이면 밥 두그릇은 뚝딱이다.

.

.

.

.

<등갈비 김치찌개>

.

.

.



.

.

.

"그때만 해도 아버님이 정말 돛대 같았었는데,,, 대단했었잖아"

"아버님은 가부장적인 분이어서 어머니가 하나에서 열까지 다해드렸는데 어머니 돌아가시고 고생 엄청하셨지"

.

<응답하라>라는 드라마 덕분에 추억에 젖어 부부 간에 대화가 두배로 늘은 것 같다.

당시 엄청나게 힘들었던 것도 이제는 모두 좋았던 추억으로 남아 버렸기 때문이다.  

.

.

.

맛있는 레시피와 캘리포니아 맛집이 궁금하세요??

네이버, 다음, 구글 검색창에 <미쉘의 요리이야기>를 쳐보세요.

.

.

.

.

<등갈비 김치찌개>

.

.

.

<등갈비 김치찌개>

.

.

.

<등갈비 김치찌개>

.

.